블랙 프라이데이와 온라인 마케팅
벌써 Black Friday(2016년 11월 25일)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을 일컫는 Black Friday는 미국의 주요 온라인·오프라인 쇼핑몰이 파격적인 할인행사에 돌입하는 연중 최대의 쇼핑이 이뤄지는 시기입니다. 미국에서는 보통 추수감사절이나 크리스마스에 각지에 떨어져 살고 있던 가족끼리 모여 선물을 교환하고 그래서 전통 Black Friday는 명절이 지나면 선물용 제품들 수요가 급감하여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밤 12시에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에 몰려가 밤새 줄을 서서 저렴한 값에 물건을 구하는 어느덧 하나의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미국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Black Friday 매출은 작년에 비해 10%정도 감소하였습니다. 막상 실제로 가보면 대형 TV 등 몇몇 미끼상품을 제외하고는 할인 폭이 크지 않고 사람이 너무 많아 오히려 원하는 것을 찾아 구매하기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반면 온라인 매출은 14.3% 증가하였습니다. 아직 온라인 매출의 규모는 오프라인 매출의 25% 수준이고 모바일 구매는 평균적으로 온라인 매출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무척 매력적인 넘버가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온라인에서는 가격을 자세히 비교해 볼 수 있고, 인파에 떠밀려 저렴해 보이는 것을 아무거나 충동구매 할 필요도 없으며, 무엇보다 추운 날씨에 밤 열두 시부터 줄을 설 필요도 없기 때문이죠. 앞으로 수년간 Black Friday 오프라인 매출 감소는 계속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현재 인터넷은 사람들의 생활과 사고, 가치관 마저 바꾸는 엄청난 시대의 변화를 이루어 냈습니다. 언젠가부터 온라인세일은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온라인 마케팅 역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온라인 마케팅의 개념은 마케팅의 한 부분을 차지하던 것 과는 달리 지금은 온라인 마케팅이 마케팅 영역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고요.
그럼 온라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온라인으로 광고해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평소 검색을 통하여 정보를 얻듯이 온라인 마케팅은 제품을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정확하고 올바르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동시에 잠재적인 고객을 유도하여 광고주에게 광고 효과 및 매출 증가를 안겨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종 업계가 넘쳐나고 있고 너도나도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효율성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장을 위한 추진력을 위해 차별화 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목적을 제대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세대의 흐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트랜드를 읽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찾아서 고객들의 마음을 끌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성공사례의 주인공은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아무나 될 수는 없습니다. 최신 트랜드와 흐름을 잘 이용하여 온라인 마케팅을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