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의 원리와 중요성
온라인을 통해서 정보를 검색하는 시대,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검색엔진, 특히 가장 잘 알려진 구글에서의 검색 결과가 상위에 노출하는지 여부는 두말할 나위 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결과에 당연히 나와야 하는것은 물론이고 몇번째 페이지에 나오는지에 따라 고객들에 대한 노출에 달라지게 되며 이는 곧 비즈니스의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자신들의 콘텐츠와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의 첫페이지에 나오기를 희망하지만 한정된 자리에 원하는 사람들은 많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기만 하고 결국 첫페이지에 검색이 되게 하기는 일반 사람들에게는 하늘의 별따기 보다 더 어렵기만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우선 구글 검색의 원리에 대해서 좀 더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원리를 잘 이해 해야만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를 할 수 있으며 어떤 방법으로 어떤 업체가 제대로 된 결과를 가져오는지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구글검색의 가장 큰 목적은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여 전달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글 스스로도 정확한 정보들을 수집해야 하기 때문에 구글은 스파이더라는 프로그램을 각 사이트로 보내서 크롤링(crawling)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웹페이지들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웹페이지에 포함된 링크를 따라 다른 웹페이지들을 방문하며 새 웹페이지에서 그들이 가르키는 링크를 따라 또 다른 웹페이지들의 정보들을 수집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집해온 수십억개의 정보들은 중복이 되어 있거나 노출하기에는 부적절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겠죠. 이 정보들을 있는 그대로 모두 다 노출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인덱싱이란 작업을 통해서 정보들을 사전에 미리 정리해 놓고 검색 요청이 들어왔을때 아주 빠른 시간내에 검색 결과를 노출시키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정리된 정보를 노출 할 때에 구글 검색엔진은 어떤 내용을 우선적으로 노출해야 하는 과제를 지니게 되는데 이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을 바로 검색 모델링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검색 사용자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가장 적합한 컨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작업이죠. 이때 전문가들은 이 단계에서의 다양한 작업들을 통하여 검색의 선호도를 추정하고 피드백을 반영함으로써 상위 노출 작업을 실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상위노출은 마케팅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쪽으로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무작정 구글에드워즈와 같은 키워드 클릭당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마케팅이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이란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도 최대한의 결과물을 이루어 내는 것입니다. 물론 자금이 풍부해서 구글에드워즈 같은 보여지는 광고에 많은 투자를 하는것도 좋겠지만 투자에 비해서 결과물이 좋지 않다면 그것은 곧 실패한 마케팅이라는 것을 의미하겠죠. 이때 너무 상위노출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노출 경쟁이 약하거나 유사한 키워드를 이용하여 상위노출에 근접하게 하거나 컨텐츠의 공감이나 댓글등의 피드백을 통해서 신뢰도를 높여가면서 노출 순위를 상승 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사실 전문가라는 사람들은 어뷰징 (abusing)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비용만 지급을 하면 상위노출을 조작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의도적으로 검색을 통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서 동일한 검색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거나 클릭수를 조작하는 작업이죠. 하지만 이런 작업은 잠깐의 선호도를 올릴수는 있을지 모르지만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정확한 검색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은 비용 대비 큰 효과를 본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상위 노출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도가 높은 정확한 컨텐츠 입니다. 컨텐츠의 공감이나 댓글,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많은 피드백과 함께 신뢰도를 높여 나간다면 상위 노출은 저절로 따라오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구글 알고리즘에서 가장 우선으로 하는 것은 정확한 정보를 가장 빠른 시간내에 노출하는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검색 상위노출을 위해 노력하지만, 그리고 그 중요성을 절대로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엇이 우선인지 먼저 판단하고 실행하는 것이 더 맞는 절차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란 당장 눈앞을 선점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장기적인 레이스에서 꾸준히 성장해 나가다 보면 굳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단기적으로 앞서있는 경쟁자들보다 결국에는 앞서 나갈수 있을 것입니다. 복잡한 것 같으면서도 의외로 단순한 검색 상위 노출, 여기에 너무 집착하기 보다는 신뢰도에 좀 더 집중하여 꾸준하게 앞서 나아갈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실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