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시장조사와 마케팅

v5.jpg

최근 한국에서는 스타트업에 관련된 지원사업이 늘어나면서 한국을 다녀올 때마다 독특하고 좋은 기술력이나 제품을 보유한 업체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가장 큰 목적은 하나같이 경쟁이 치열한 이 한국시장을 떠나 해외로 진출해서 그들의 제품을 널리 알리고 많은 매출을 올리는 것이겠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렇게 성공하는 업체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그들이 정작 그들이 경쟁해야 할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가 너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상대를 알고 자신을 알아도 이기기 힘든 세상인데 아무런 기본 지식도 없이 자신의 제품에 대한 확신 하나만으로는 큰 시장을 공략하기는 절대 쉽지가 않습니다.

저는 이들이 진출하기도 전에 실패하는 이유를 두 가지로 꼽습니다. 바로 실종된 시장 조사와 마케팅의 부재입니다.

지금까지 만나본 업체들 대부분이 강조하는 것은 그들의 제품이 아주 우수한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하물며 같은 업종 안에서도 세계 최초라고 하는 것들도 몇 개를 봤습니다. 제품에 대한 확신과 자부심은 아주 높이 살만하지만, 과연 그 훌륭한 제품이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필요로 하는 제품인지 어떤 가격에 팔리고 있는지가 사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부분이 아닐까요? 제품을 생산하기 전에 고객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제품의 가능성과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욕구를 가졌는지가 우선이고 이 부분에 대한 답을 풀어가는 출발점은 바로 고객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좋은 제품이라는 것은 인지했지만 필요로 하지 않은 제품이라면 좋은 제품이라는 것은 무의미한 것이겠죠.

v3.jpg

마케팅의 부재도 한몫합니다. 만약 그들이 충분한 시장 조사를 통해 많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을 만들어 냈다고 합시다. 그럼 이제 이 제품을 팔기 시작하면 바로 판매로 이루어질까요?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마케팅 없이는 제품을 판매할 수 없습니다. 우연히라도 팔렸으면 하는 마음가짐은 지금같이 치열한 경쟁 사회 안에서는 절대 통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제품이 판매되지 않는다는 것은 곧 망한다는 뜻이고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옵션이 아닌 너무나도 당연한 절차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업체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마케팅을 건너 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곧 시간을 아끼기 위해 시계를 멈추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업체가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데 관심을 쏟기 때문에 사전 시장조사나 마케팅에 관련된 전문성을 지니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미리 인지하고 큰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준비하게 된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을 높임과 동시에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세상에 성공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지만 성공에만 집착한 나머지 준비를 소홀히 하고 기대감과 자신감으로 인해 무모하게 시도하는 것보다는 실패하지 않겠다는 절실함으로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이 맞는 선택일 것입니다. 단순히 의욕만으로 더 큰 시장에 진출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준비의 단계를 통해 제대로 된 정보를 알고 실행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겠죠.

v1.jpg

매년 수많은 한국 업체들이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하다가 번번이 문턱에서 좌절하거나 진출하긴 했지만, 마케팅의 부재로 인한 현지화에 실패하고 있습니다. 원인을 알았다면 제대로 된 준비를 통해 두 번 실패는 하지 말아야 하겠죠? 성공의 반대말은 실패가 아니라 포기입니다. 실패를 거울로 삼아 제대로 된 준비를 통해 끈기를 가지고 진행한다면 결국 성공은 노력을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