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의 발달, 바이럴 마케팅
유튜브가 표시할 수 있는 동영상 조회수의 한계치를 넘겨버린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현재까지도 조회수 27억을 돌파한 유튜브의 전설이 된 비디오 입니다. 초기에는 한국 시장만을 공략하기 위해 유튜브에 올렸을 뿐이지만 기존 가수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방식과 전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가볍고 재미있는 뮤직비디오 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핵폭풍같은 인기를 끌었죠. 우연한 성공이라고 폄하될 수도 있겠지만 남들과 차별화된 참신하고 독창적인 컨텐츠로 시기와 때를 잘 만나게 된다면 이렇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싸이는 이런 큰 반응을 위해서 따로 무언가를 시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온라인 매체가 발달하면서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이 입소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것이 확산되고 그를 통해 수천, 수만명 이상의 관심이 형성된 것입니다. 이것은 바이럴 마케팅의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는데 바이럴 마케팅이란 사람의 입을 통해서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정보 및 컨텐츠가 퍼진다는 “바이러스” 와 “오럴”을 합친 신조어 입니다. 이런 입소문이 퍼지는 경로가 인터넷 상이라면 이것을 바로 온라인 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죠.
최근에는 이런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의 급속한 발달로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홍보나 이미지를 마치 바이러스처럼 확산시키는 바이럴 마케팅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홍보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생산하는 컨텐츠의 높은 신뢰성이 다른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바이럴 마케팅을 통하여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그것들이 그냥 퍼져 나가는건 아닙니다. 퍼져 나갈수 있을만큼의 '가치'가 있어야 가능하겠죠. 아무 재미도 없고 흥미를 끌 수없는 정보를 주위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을테니까요. 그래서인지 많은 비즈니스 업체들이 바이럴 마케팅을 시도하고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눈에 띄지 않을만큼 특별하지 않는 컨텐츠들은 소비자들에게 철처하게 외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예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들어있는 매력적인 컨텐츠여야만 합니다. 성공의 확률을 높히기 위해서는 공략하려는 소비자층의 현재 지식 및 정보 상황, 관심 대상에 대해서 낱낱이 알고 있어야 하겠죠. 그렇다고 관심에만 집착한 나머지 지나치게 기발함을 추구하거나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소재를 사용하게 되면 이는 화제는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자칫하면 마케팅에 대한 안티를 생산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발하지만 자연스러운 소재와 아이디어만이 소비자들의 무한한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이슈화의 동기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냈다면 이를 통하여 소비자들간에 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다른 마케팅과 연계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메시지보다는 컨텐츠가 가지는 새로움과 신선함이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것이죠.
소비자의 결정력은 아무나 살수 없습니다. 그러기에 잘만 이용하면 최고의 홍보수단이 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신뢰와 신념, 진정성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컨텐츠를 생산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아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