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는 시기

온라인 마케팅은 언제쯤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최근 온라인 세일즈를 진행하고 계시면서 상담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께 가장 많이 받는 질문중 하나입니다. 언제라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가능하다면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지 방문자들은 생겨나고 있고 그들이 추후에 다시 방문할지 안할지 여부는 지금 바로 결정이 되기 때문이죠.

고객들은 여러 경로로 필요한 제품들을 검색합니다. 지금 당장 필요할수도 있고 추후에 필요할수도 있겠지만 검색은 현재도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고 만약 지금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면 다른 경쟁 업체들보다 먼저 방문자들을 선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지금 이순간에 검색을 하고 있는 고객들을 먼저 끌어올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평균적으로 방문자가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해당 웹사이트를 약 7번 정도 재방문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 방문시 바로 판매가 이뤄진다면 가장 좋겠지만 선택의 폭이 많은 소비자들은 무척이나 신중합니다. 그렇기에 처음 방문자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방문자들이 다시 재방문을 했을 때 익숙함을 느낌과 동시에 제품에 대한 신뢰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굳이 여러 번 방문을 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와 비교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자연스럽게 결재로 이뤄지게 되겠지요.

근데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판매 이후 다음 단계에 대해서는 의외로 쉽게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구매한 고객들이 재구매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사실 처음 방문하는 고객을 결재까지 이뤄지게 하는게 어려운 것이지 이미 구매를 마친 고객이 재구매를 하게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더 쉬운 일입니다. 물론 구매 고객을 재구매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추가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겠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즉흥적으로 제품을 구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또 소모해 가며 익숙하지 않는 다른 곳에서 구매를 하려고 하지는 않겠죠. 근데 이 부분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첫번째 판매에만 만족한 나머지 재구매를 위한 마케팅을 소홀이 한다면 그 고객은 아마도 다시 돌아오지 않거나 아마도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서야 재방문을 할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판매를 위한 마케팅 뿐만이 아니라 이미 제품을 구입했었던 기존 고객들을 관리하기 위한 또 다른 특별한 마케팅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소셜미디어의 발달입니다. 최근 구매자들은 자신들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쉽게 장단점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만약 이때 구매자가 자신이 구매한 제품과 서비스에 만족을 한다면 추후에 재방문과는 별개로 제품을 주위 사람들에게 알리고 홍보를 하겠죠. 온라인 매체가 발달하면서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이 입소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것이 확산되고 그를 통해 수천, 수만명 이상의 관심이 형성되는 것, 바로 지난번에 언급했던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매자가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부정적인 효과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제품을 구입하는 구매자는 제품당 한명입니다. 하지만 구매자를 지속적으로 챙기고 마케팅을 통하여 좋은 서비스로 구매자에게 다가간다면 구매자는 추후에 재구매를 할 뿐만이 아니라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통하여 더 많은 고객들을 불러드릴 것입니다.  구매자 한명을 열명 이상의 구매자라고 생각하며 정성을 쏟는다면 세일도 마찬가지로 열배 이상으로 승승장구 할 것입니다.

결국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은 곧 실시간 세일즈의 증가와 함께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해 냄을 뜻하는 것입니다. 지금 현재 온라인 세일즈를 진행하고 계신다면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을 꼭 인지하시고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세일즈와 마케팅을 병행함으로써 10배 혹은 100배 이상의 효과를 직접 체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